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기,영유아 아기침대VS 범퍼침대 장단점 비교
    육아 2018. 12. 22. 02:33

    ◎ 아기,영유아 아기침대VS 범퍼침대 장단점 비교 ◎


    임신을 하기까지 아마 다들 고뇌와 번민이 있었을 겁니다. 거기다 임신을 한 뒤에는 태교도 해야하고 아이를 40주까지 무사히 지켜내야 하며 그안에 아기가 태어나면 알아야 될 이것저것에 대한 공부도 또 해야합니다. 말로는 쉬워보이는 저것들은 사실 하나하나가 다 어렵고 지키기 힘든 것입니다. 회사라도 다니는 분이라면 시간 내기조차 힘들고 임신 중 건강에 이상이 있는 분이라면 40주를 지켜낸다는게 정말 고시보다 힘든 준비기간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요즘 예비맘들을 보면 다들 공통적으로 한가지 꼭 하는 것은 있어 놀랍기도 했습니다. 바로 출산리스트를 미리 준비하여 그에 맞게 아기를 맞을 준비를 해놓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예비맘들이 보통 출산리스트는 자신의 상황에 맞게 준비 잘 하는 편인 것 같았습니다. 시중에 떠돌아다니는 출산리스트도 월별로 잘 정리되어 있으며 적절하게 자기한테 맞게 잘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신생아, 아기탄생, 아기출산리스트 등 검색해서 찾아볼 때 누구하나 속 시원하게 신생아나 영유아가 쓸 수 있는 아기침대와 범퍼침대에 대해서 간단하게라도 비교하여 장단점만 잘 긁어준 그런 글은 찾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많이 안타까웠고 잘못된 선택을 하던 훌륭한 선택을 하던 직접 부딪혀 알수 밖에 없다는 것이 참 그랬습니다. 


    이 시간에는 그래서 제가 그 길을 이미 걸어갔다와 본 결과에 빗대어 출산리스트를 토대로 한 아기,영유아 아기침대 VS 범퍼침대의 장단점에 대해 비교 분석해보려 합니다.


    또한 혹시라도 출산용품리스트가 준비 안된 분이라면 조금의 개념이라도 알고 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저번 시간에 제가 포스팅을 해놨던 출산리스트 정리를 한 포스팅을 링크 걸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산용품리스트 알아보자 바로가기 >>>>>>>>>>>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아기,영유아 시절 때 사용할 아기침대와 범퍼침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기침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침대라는 것은 보통 우리가 상상하는 그런 아기침대를 뜻하는게 맞습니다. 매트와 프레임이 갖춰져 있는 그런 침대말입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아기기 때문에 당연히 무엇보다 침대 사면을 감싸고 있는 아기침대의 가드는 필수로 갖춰줘 있는 것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아기침대는 보통 평균적인 넓이나 높이를 따졌을 때 가로 80cm 에 세로 145cm 그리고 높이 106cm 정도의 크기를 갖고 있습니다. 아기침대는 대부분 목재로 되어있습니다. 아무래도 향도 그렇고 아기의 건강을 생각했을 때 당연히 철재나 플라스틱보다는 목재로 된 아기침대를 선택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기침대는 보통 신생아때 아주 유용하게 쓸수 있는 품목이기도 합니다. 모유/분유 수유 어떤 것을 하던간에 신생아때의 아기들은 초기에 2시간에 한번 길게는 3시간에 한번씨 깨어나 모유/분유 수유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어머니들이 사실상 아기를 안고 있거나 들어 야 할 일이 굉장히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시기 범퍼침대나 이불에서 아기를 재우게 되면 매번 들었다 놨다 하거나 하는 등의 동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엄마들의 허리에 매우 많은 무리가 가며 팔뚝도 더 굵어지게 될 겁니다.


    안그래도 아기 낳고 분유병 닦으랴 모유수유 안되서 걱정하랴 잠 못자랴 힘든 엄마들 더 힘들게 할 필요 없다면 저는 개인적으로 신생아기 때라면 당연히 아기침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냐면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아기침대는 크기 자체도 범퍼침대보다는 작은 편이고 관리도 굉장히 쉽습니다. 또 물건 같은 것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도 대부분 아기침대에 있어 수납공간에 대한 활용가 높은 편입니다. 오히려 집이 좁아서 아기침대를 고려하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차라리 더 아기침대를 써보라고 하는 이유도 솔직히 이 수납공간에 대한 활용도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흘러가게 되면 이러한 아기침대에도 치명적인 단점이 드러나게 됩니다. 바로 아기침대는 아무래도 오래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특히 아기가 서기 시작한다면 범버침대나 이부자리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무엇인가를 붙잡고 서기 시작하거나 걷기 시작하면 침대 밖으로 나갈려고 하기때문에 가드를 붙잡고 일어서기 시작하면 침대 바깥으로 낙하 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아기의 안전성 면에서라도 아기가 서기 시작하는 시점에는 아기침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일시적인 시기만 쓰게 되는 아기침대 사실 나중에 범퍼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많은 분들이 아기침대 꼭 구입해야하냐고 많이 문의를 주고는 합니다.


    그래서 저는 겨우 길어야 6개월 정도 사용할 아기침대는 사는 것보다 대여하는 것을 많이 추천하는 편입니다. 대여는 값도 부담스럽지 않고디자인이나 성능 등을 내가 선택해서 고를 수 있으면서도 당연히 아기침대도 깨끗히 소독해서 집으로 갖고 오고 있으며 아기침대 자체도 대여하는 곳에서 나중에 알아서 기한내에 수거해 갑니다.


    아기침대 대여는 굉장히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내 첫아기를 누가 썼는지도 모르는 아기 침대를 같이 쓰게 할수는 없다며 그냥 구입하는 선택도 하실 겁니다. 뭐, 이또한 경제적인 선택은 아니지만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뭐 내아기는 특별하니깐 이러면서 163억원에 해당하는 위 화면과 같은 순금으로 된 아기 침대를 산 어느 재벌가도 있으니깐 말입니다 . 정말 빈부의 격차를 다시한번 느끼게 하는 자본주의 시대 아닌가 싶어 슬프기도 하지만 말입니다. 또한 아기침대를 구입 혹은 대여 할 분들은 아기 뒤집기가 시작되면 침대 가드도 항상 올려놓아야 한다는 점 꼭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럼 다음은 아기 범퍼침대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범퍼침대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았을 겁니다. 요즘 범퍼침대라하면 위 화면과 같은 푹신푹신한 네면의 가드에 둘러쌓인 땅에 딱 붙어있다 싶이 한 매트로 구성된 아주 낮은 아기 전용 침대를 뜻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기가 뒤집거나 서거나 걷기 시작하면 아기침대같이 높은 침대는 잘못해서 떨어질 수 있어 저는 이 시기에는 어찌됬든 범퍼침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범퍼침대로 변경한다 하더라도 걷고 기기 시작하는 아기들의 경우 가드를 활용해서 낮은 높이여도 넘어지거나 머리를 다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왠만하면 아기가 나올수 있도록 가드 한쪽은 열어놓고 생활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대부분 인테리어나 패브릭이 주는 그 포근한 느낌때문에 많은 분들이 천으로 된 범퍼침대를 선택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제가 이러한 범퍼침대를 사용해본 결과 정말 저의 선택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고 많은 후회를 했었습니다.

    일단 패브릭으로 된 위의 위의 화면과 같은 범퍼침대의 경우 세탁과 관리가 정말이지 너무 어렵습니다. 저 가드와 매트가 보통 다 자크나 끈으로 연결되어있습니다. 그러니 생각을 한번 해 보십시요.


    세탁을 하려면 하나하나 다 분해해서 천을 벗겨내야하며 다시 세탁 후 또 하나하나 천을 씌우고 네면과 매트까지 연결하는 조립을 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세탁을 안하고 더러운데 아기를 재울 수도 없지만 생각만큼 자주 세탁을 할 수도 없는 괴이한 현상이 발생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굉장히 번거롭고 힘들어 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도 후회하고 있는 것이 조금 차가운 느낌이기는 하지만 바로 위의 화면과 같은 아예 아기들이 뛰어다닐 수 있는 매트로 된 범퍼침대를 사는 것이 좋았다는 것입니다. 너무 차가운 느낌에 저는 패브릭 범퍼침대를 망설임없이 샀었지만 이게 아기를 키우다 보니 범퍼침대 위에서 쉬가 세거나 물을 엎거나 땀을 흘리거나 하는 등의 일이 빈번히 일어나서 시도때도 없이 이불을 빨아야 하는 입장이 되고 보니 매우 힘들고 번거로웠습니다. 

    범퍼침대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왕 산다면 위와 같은 매트로 되어 변신 가능한 청소나 관리가 쉬운 범퍼침대를 구입 하는게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범퍼침대는 꾸준히 계속해서 아기가 왠만큼 클 때까지는 긴 시간 사용가능한 편이라 집안 공간이 허락한다면 가장 큰 사이즈로 대여가 아닌 구입을 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훨씬 효율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이 시간 아기,영유아 아기침대VS 범퍼침대 장단점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조금 정리를 하자면 신생아기~아기가 걷기전까지는 아기침대를 대여해서 사용하는 것이 안전성이나 경제적인 면에서 좋고 그 후부터는 매트로도 활용 가능한 가장 큰 사이즈의 범퍼침대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물론 제 말에 공감을 할 수 없다면 직접 선택하고 후회해보는 수밖에 없겠지만 이글을 보고 선택의 기로에 섰던 분이라면 조금이라도 도움 얻었다면 좋겠습니다. 그럼 순산하십시요!!!


    Use by CCL A from http://kidstoys.tistory.com/77

    [ 아이들의 장난감 ] 글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