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에게 맞는 짠테크 방법은? 푼돈을 목돈으로 만드는 5가지 적금 방법
    절약 2018. 12. 9. 00:33

    나에게 맞는 짠테크 방법은?
    푼돈을 목돈으로 만드는 5가지 적금 방법

    재테크에 관심있는 분들은, ‘짠테크’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짠테크란 ‘짜다’와 ‘재테크’의 합성어로, 많은 금액의 자본금을 가지고 시작하는 재테크가 아니라 푼돈으로 하는 재테크를 의미합니다.

    오늘은 짠테크 중에서도 푼돈을 목돈으로 만들 수 있는 5가지 적금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풍차 적금

    풍차적금은 매월 새로운 1년 만기 적금을 신규로 가입해 여러 개의 적금을 동시에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풍차 적금은 1년동안 12개의 통장을 만들게 되는데요. 1월부터 시작 한다면, 1월에 통장 1개, 2월에 통장 2개, 3월에 통장 3개가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한 통장당 10만원씩 매달 적금하면 1년이면 780만원이 되고 만기에는 1,440만원의 목돈이 만들어지겠죠.

    풍차적금은 적은 금액으로 여러 개의 통장을 만들기 때문에 중도해지 가능성을 낮춘다는 장점이 있지만, 금리가 낮을 경우에는 복리효과를 발휘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2. 캘린더 적금

    캘린더 적금이란 한 달을 주기로, 매월 1일 천원으로 시작해 매일 천원씩 저축 금액을 늘려가는 적금 방법입니다.

    오늘이 1일이면 1,000원을, 2일이면 2,000원을, 31일이면 31,000원을 저축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매일 하다 보면, 한 달 동안 약 50만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월말이 될수록 늘어나는 저축 금액이 부담이 될 수도 있기에, 이러한 경우에는 금액을 반으로 줄여 500원씩 늘린다거나, 1일에 31,000원으로 시작해 31일에는 1,000원을 저축하는 방식으로 저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52주 적금

    52주 적금이란 1년간, 처음에는 52,000원으로 시작해 매주 1,000원씩 줄여나가는 적금 방법입니다.

    한 달을 주기로 하는 캘린더 적금과는 달리 이 방법은 52주, 즉 1년을 총 적금 기간으로 잡는데요. 매 주 천원씩 줄여가며 적금을 넣으면 52주 후, 즉 1년 후에는 총 137만 8천원의 금액이 모이게 됩니다.
     
    52주 적금은 다른 적금 방법보다 모이게 되는 금액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저축 습관을 기르기 적합하기 때문에 돈을 잘 모으지 못하시는 분들에게 적금 첫 시작으로 좋은 방법입니다.


    4. 작심삼일 적금

    큰 포부를 가지고 적금을 시작했지만, 항상 작심삼일이라 실패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인데요.

    작심삼일 적금은 일주일에 3일을 정해 적금하는 방법입니다. 첫날엔 만원, 둘째 날에 2만원, 셋째 날에 3만원을 적금하고 다음주로 넘어가 다시 3일간 1만원, 2만원, 3만원의 적금을 하는 방식입니다.
     

    출처: 신한은행 SOL 앱, 쏠편한 작심3일 적금 화면 캡처

    이렇듯 작심삼일도 꾸준히 실천하다 보면 한 달에 24만원, 1년이면 288만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작심삼일이 모여, 목돈이 될 수 있으니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작심삼일 적금이 인기를 끌며, 최근에는 한 은행에서 ‘작심3일 적금’ 상품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5. 잔돈 적금

    잔돈 적금은 매일 아침, 또는 자기 전 편한 시간에 통장 잔액을 확인해 만원 이하의 잔돈을 적금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통장 잔액이 4만2천원이라면, 만원 이하의 잔돈인 2천원을 적금하는 식이죠. 매일 적금한 잔돈의 평균 금액이 3천 원일 경우, 1년이면 어느새 100만원이 넘는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잔돈 적금은 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데요. 신용카드에 비해 체크카드가 잔여금액을 파악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이번 기회에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를 사용하여 과소비를 방지하고, 잔액을 쉽게 확인하여 잔돈 적금을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은 절약 방법일 것 같습니다.

    벌써 2018년의 끝자락입니다!

    꾸준함이 진정한 힘을 발휘하는 적금,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올해 초 세웠던 적금 계획을 이루지 못했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5가지 방법을 참고해 보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처럼, 한방울, 한방울의 낙숫물이 바위를 뚫는 것처럼 푼돈으로 목돈 만드는 짠테크로, 2019년 새해에는 더 성공적인 경제계획을 세워보는 건 어떨까요?

    Use by CCL A from http://thinkingplay.tistory.com/70

    [ thinking play~♥ ] 글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