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 4일제 신세계를 경험한 회사원이 남긴 최고의 장단점
    절약 2019.01.16 10:33

    ‘YOLO(You Only Live Once)’과 ‘워라벨(Work-life balance)’은 작년 한 해를 가장 뜨겁게 달궜던 키워드입니다. 그리고 현재 비슷한 뜻을 품을 단어들도 계속해서 등장해 하나의 열풍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인생을 대하는 태도가 예전과는 많이 달려졌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현대인들은 무엇보다도 자신의 행복과 삶의 질을 중시하게 되었다는 뜻이죠. 이는  직장생활에도 예외는 아닌지라 주 4일근무를 외치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

    출처 : 중앙일보, 한겨레 어릴 때 기억만 더듬어봐도 과거에는 주 6일 근무가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학교조차도 토요일까지 모두 등교를 했는데 차츰차츰 제도가 변하더니 언제부턴간 주 5일 근무가 보편화되었죠. 그런데 이제는 세계적 흐름이 주 4일 근무를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일 많이 하는 국가’로 통하는 대한민국에서조차도 주 4일제를 시행하는 회사들이 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꿈의 기업’으로 통하는 주 4일 근무제 회사들의 내면을 속속들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 MBC 한 네티즌은 과거의 자신의 선택을 매우 후회한다고 글을 남겼습니다. 어찌된 일인가 보니, 높은 연봉에 현혹되어 주 4일 근무제인 회사를 그만두고 주 5일제 회사로 옮긴 것이 후회의 원인이었죠. 이 네티즌은 매일같이 생기 넘치게 일할 수 있었던 그때 그 시절을 그리워하며 살아가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대체 어떠한 점들이 주 4일 근무했던 당시를 그립도록 만드는 것일까요?    .

    우선,  주 4일제 도입의 가장 큰 장점은 바쁜 일상 속 여유시간이 생긴다는 점 입니다.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에서 ‘2번째로 일을 많이 하고 있는 나라’로 그만큼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일에 매몰된 삶을 살고 있습니다. 여유시간은 직장인에게 최고의 선물이었죠. 이 여유시간동안 취미생활을 즐길 수도 있었고 가족과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도 있었습니다. 이전과는 다르게 은행, 병원에도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여유롭게 방문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

    그만큼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준 것이 주 4일 근무제의 시행이었는데요. 단 하루 근무시간이 줄었을 뿐인데 여행도, 자기자신을 위한 투자도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이러한 긍정적 영향 덕에 이미 선진국에서는 선택제 근무제를 도입하여 주3일, 주4일 근무제가 제도화되어 있는데요. 스웨덴, 노르웨이 등의 북유럽 국가들은 이미 성공적으로 주 4일 제 근무 형태를 안착시킨 대표적인 예입니다.

    .

    주 4일제의 또 다른 장점은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주 5일 근무를 할 때는, 업무 시간에 자체적 휴식시간을 가졌다면 주 4일제로 변경된 이후에는 단 5분도 헛되게 쓰지 않게 되었다. 의미 없이 동료와 수다를 떨거나 휴대폰을 만지는 등의 비생산적인 행동이 줄어들면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었다. 업무 자체에도 놀랍도록 집중했다. ‘생산성 향상이라는 것이 이런거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라고 직접 주 4일제를 경험한 직장인이 의견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

    혹시나  주 4일제 시행에 실망한 회사가 다시 주 5일제로의 복귀로 마음을 굳힐까 봐 전 직원이 하나 되어 일처리에 열을 올린 덕분 입니다. 묘하게 단합되는 분위기로 하염없이 늘어졌던 점심시간에조차 일에 대한 의지가 넘쳐흘러 일하는 속도도 매우 빨라졌다고 하는데요. 꿀같은 하루의 휴가를 더 즐기기 위한 직장인들의 마음은 시간 낭비가 될 수 있는 불필요한 회의조차도 사라지게 만들었습니다.

    .

    출처 : itdaily.kr 주 4일 제의 세 번째 장점은 직장 내에 맴도는 활력과 생기입니다. 근무시간이 단축되니 기본적으로 체력적으로 여유가 생겼다는 직장인들의 생생한 증언이 특히 눈에 띕니다. 야근이 할 일이 생겨도 주 5일 근무할 때보다 훨씬 피곤하지 않았으며 실제 근무 시간이 주5일제와 비슷할 때조차도 지친 감이 없었다는 것입니다.쉴 때 쉴 수 있어서 체력에 여유가 생기니 사무실 분위기도 전반적으로 활력이 돌았다고하는데요. 이전에는 회사 차원에서 아무리 직원들의 사기증진을 위해 노력해도 침체되어 있던 분위기가 주 4일제를 도입하자마자 변한 것이 그 증거입니다.

    .

    출처 : 동국제강 회사 입장에서도 주 4일제는 상당히 매력적인 제도입니다. 주 4일제는 직원 채용과 직원 유지에도 도움이 되며 장기적으로 볼 때 자기계발로 성장한  직원들이 회사에 도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 4일제는 회사와 직원 모두에게 ‘윈윈’이 되는 제도라는 평가 가 많은데요. 뉴질랜드에서 주 4일제를 시범적으로 시행했을 때도 생산성 24% 향상과 직원들의 행복 증진이라는 ‘윈윈’의 결과를 도출했었죠.

    그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면 매출이 늘고 이에 따라 채용도 증가하는 선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 4일 제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

    출처 : biz.heraldcorp.com 그렇다면 주 4일제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주4일 근무 리얼 경험담’에 따르면 단점은 없었다고 합니다. 글쓴이는 “결론적으로 단점은 없었음”이라고 자신 있게 밝힐 정도로 주 4일제에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개인의 주관적인 평가이고 실질적으로 주 4일 근무제가 아무런 단점도 없는 완벽한 제도인 것은 아니죠.

    .

    출처 : 신도리코 전문가들은 주 4일제의 위험성을 지적했습니다. 주 4일제는 노동시간을 현행에서 20%를 단축시키는 제도이므로 이를 만회하려면 직원들의 생산성을 크게 늘려야합니다. 그런데 이 점이 이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이 주 4일 제의 큰 단점인데요. 이는 회사에 위험부담으로 작용할 것이 분명합니다.

    .

    실제로 우리나라의 에이스그룹도 주 4일제 도입이 가져온 풍파를 제대로 견디지 못하고 위기를 겪어야만 했습니다. 이 회사는 16년 1월부터 주4일 근무제를 도입해 꿈의 직장으로 불렸지만 현재 경영 사정이 악화되어 회사를 정리하는 지경에까지 이르렀죠. 취지 자체는 좋았으나 회사 재무 상태가 넉넉하지 못한 상황에서 무리한 시도를 벌이자 자멸밖에 답을 주지 못했습니다.

    .

    출처 : news.sbs.co.kr .

    Use by CCL A from http://smartincome.co.kr/1722

    [ 스마트인컴 ] 글 더보기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