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업비밀침해상담변호사 기준 모호할때
    정보보안 2018. 12. 25. 20:33

    영업비밀침해상담변호사 기준 모호할때


      

    경쟁시대라는 이름에 맞게 기업들도 서로 경쟁을 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영업비밀에 대해서도 침해 당하지 않게 각별히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요즘에는 이직이 굉장히 자유로운 시대이고, 일상화된 시대이기 때문에 직원이 기업의 영업적인 부분을 가지고 퇴사를 하거나 이를 기억했다가 다른 사업이나 회사에 이직하여 사용하여 많은 분쟁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영업비밀침해상담변호사 도움을 통해서 경제적 손실이 난 부분에 대해 민사적으로 손해배상 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나 영업비밀은 기업의 금전과 관련된 만큼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법적으로 갈등이 많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소속 직원이 퇴사를 하면서 고객정보를 가지고 나간 것을 영업비밀침해로 보고 소송이 발생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경우 누구나 공유할 수 있는 고객정보라도 영업비밀에 해당하는가가 쟁점이었는데요. 영업비밀침해상담변호사 도움이 필요할 수 있는 사안을 통해 영업비밀 침해 기준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ㄱ씨는 B사를 퇴사한 후, 비슷한 업종의 A사를 자신이 직접 차려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ㄱ씨는 B사를 다닐 때 같은 직원이었던 ㄷ씨에게도 소식을 전해 ㄷ씨 또한 B사를 그만 두고 A사에서 함께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ㄱ씨가 B사를 다닐 때 개인적으로 보관해 두었던 고객정보들을 자신의 회사에 그대로 들고 와 ㄷ씨와 함께 영업을 하게 되면서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를 알아챈 B사가 A사를 상대로 영업비밀침해라고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한 것인데요.





    소송 담당 재판부는 고객정보 또한 영업비밀 요소가 맞다고 말하며 A사는 B사에게 천 만원을 배상하고 가지고 있던 고객정보들은 모두 처분하라는 판결을 내리며 B사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재판부가 이러한 판결을 내린 법률적인 근거는 무엇인지 영업비밀침해상담변호사 통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판부는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에서는 영업비밀 기준에 대해서 대중들에게 쉽게 알려지지 않고, 독립적인 경제적 가치이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경제적 시간적 노력에 의해서 비밀유지가 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ㄱ씨는 고객정보는 B사의 회사 소속 직원이라면 누구나 볼 수 있는 정보였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해당 고객정보는 실제로 모두가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B사가 시스템을 통해 고객정보를 관리하고 있을 뿐 아니라 고객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볼 수 있는 것이므로 이는 영업비밀 요건 중 하나인 비공지성에 어느 정도 충족이 되기 때문에 영업비밀에 해당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고객정보와 관리 절차 등은 B사의 비밀유지성의 노력이 인정되기 때문에 A사는 고객정보를 처분하고 B사에게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고 말하며 판결에 대한 이유를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영업비밀침해상담변호사 통해 퇴사한 직원이 전 기업의 고객정보를 그대로 가져와서 다른 데에 사용해 영업비밀을 침해한 사안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회사의 소속된 직원이라면 누구라도 볼 수 있는 정보라 해도 로그인 절차를 거쳐야 열람이 가능하다면 이는 영업비밀에 해당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는데요.


    이처럼 영업비밀 침해 기준은 사안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만일 이러한 이유로 인해 손해가 발생했다면 소송을 통해 권리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영업비밀을 침해 당했다면 더 큰 손해가 발생하기 전에 신속하게 법적인 대응을 하셔서 2차 피해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막상 문제가 발생하면 당황하게 되어 미흡한 대처로 인해 안 좋은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가 더욱 커질 수 있어 신속하게 영업비밀침해상담변호사 통해서 법적인 대처를 강구하시는 것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영업비밀침해상담변호사는 상대방이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여 의뢰인의 잃어버린 권리를 찾으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영업비밀은 경제적인 부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소송을 통해 확실히 보호할 필요가 있는데요.


    만약 이 문제에 대해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는다면 기업을 비롯하여 많은 창작자들이 만들어낸 아이디어의 가치가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영업비밀이 언제 침해가 되었는지 유출의 시점부터 시작해서 손해액은 얼마이며 상대의 이득액을 얼마나 되는지 철저하게 파악하여 손해배상금을 지정해 소송을 제기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절차가 막막하고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영업비밀침해상담변호사 통해서 정당한 권리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Use by CCL A from http://lawyerjee.tistory.com/1437

    [ 지식재산권을 위한 법률지킴이 지영준변호사 ] 글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