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비습관을 바꿔서 부자 되는 비법(feat.자아성찰의 시간)
    절약 2019. 1. 9. 06:33

    소비습관을 바꿔서 부자 되는 비법(feat.자아성찰의 시간)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의 소비 습관에 대해서 반성하고, 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사실 사회 생활을 하다보면은 의도치 않게 쓰는 돈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요즘들어서 용돈 생활을 하는 저에게는 그런 것들이 더 크게 다가오는것 같습니다. 매일매일 저의 일상을 들여다 보면


    아침 8시 출근

    - 버스이용 : 1250원

    아침9시 출근 완료

    - 커피 한잔 : 1500원

    점심

    - 밥보다는 잠이지!

    - 저녁 6시 퇴근

    - 버스이용 : 1250원

    - 기호식품 구매 : 4500원


    이렇게만 하루 일과가 되게 되면, 8500원으로 하루 일과를 생활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렇게 생활습관이 되기 어렵습니다. 회사에서 친한 동생이나, 선배를 만났을때, 커피 한잔 사주고 같이 마셔야 할때도 있고, 점심 약속이 생겨서 내가 사야 하는 때도 있습니다. 저녁에는 혹시나 저녁 약속이 있을 수도 있고, 저녁에서 더 나아가서 술 자리로 번지게 되는 일들이 빈번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지금 저의 소비 패턴에서 절약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일단 기호 식품 구매와 커피 한잔을 뽑을수 있겠네요. 지금 현재 소비 패턴인 8500원에서 6000원을 절약하게 되면, 하루에 2500원을 가지고 생활 소비를 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집에만 있는 집순이 or 집돌이일 경우에 주말에 돈이 나가지 않는 다고 하면, 정말로 한달(20일 기준)으로 5만원으로 생활을 할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고민해야 할 것이 생깁니다.

    200만원의 월급을 받을때 5만원을 소비하게 되면 195만원을 모을수 있고, 이것을 일년동안 모으게 되면, 2340만원의 큰 돈을 모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돈을 버는 이유는 돈을 모으기 위해서 모으는 이유도 있지만, 돈을 벌기 위해서는 말그대로 사회 생활을 통해서 돈을 벌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자친구 or 남자친구가 있는데 저렇게 소비를 하게 되면, 가만히 있을 상대방은 없겠죠? 생일에는 생일 선물, 각종 기념일때는 서프라이즈 및 선물, 간혹가다가 사서 선물해주는 비용, 데이트 비용 등등 수많은 지출이 우리의 하루에 발생을 하게 됩니다.


    어디선가 본 글이 있습니다. "우리가 전쟁을 벌이는 것은 한정된 자원때문이다." 이 글이 참 와닿았던 이유는, 저의 한정된 자원은 월급이고, 이러한 한정된 월급을 가지고, 하루하루 소비와의 전쟁을 펼치고 있는 것입니다.만약 돈(월급)이 무한하였다면은 고민하지 않고 소비를 할수 있고, 그렇게 되면 하루하루 팍팍하게 전쟁하듯이 살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이러한 소비 생활에 있어서, 사회 초년생의 경우에는 고민이 더 커지게 됩니다. 저 또한 사회 초년생일때, 돈 버는 것의 즐거움을 느낄때도 있지만, 돈을 쓸때의 즐거움도 엄청나게 크다는 것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돈이 없어 텅장이 되었을때의 허탈감...월급은 나의 통장을 스처지나가서 흔적만을 남길뿐 일때는 가슴이 아픈 기억이 지금 현재도 있는것 같습니다.


    우리는 어떠한 소비를 아껴야 될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과도하며 불필요한 소비는 하지 않도록 하자.

    소비를 할때에 있어서 꼭 필요한 소비와 꼭 필요하지 않은 소비 2가지의 종류로 나눌수 있습니다. 내 바지가 찢어졌는데, 바지를 사야 하는 것은 필요한 소비지만, 애플워치를 사는 것에 대해서는, 내가 이것을 왜 사야 하는지 의문이 들곤 합니다. 요즘도 저는 애플워치를 갖고 싶지만 고민을 하곤 합니다. 애플워치를 갖고는 싶지만, 제 머리에게 이것을 어떻게 사용할것인지 왜 필요한지를 스스로 설득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본인 스스로를 합리화 시키면서 설득 하는것은 불필요한 소비라고 보실수 있겠죠?

    (저도 애플워치 가지고 싶어요...)


    2. 과도하게 사람들과의 만남을 갖는 자리는 피하도록 하자.

    제목을 적기에는 좀 요약을 하기에 힘이 들어서 풀어써야 할것 같습니다. 사람들과의 자리를 피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과 꼭 필요한 자리는 있습니다. 업무상 필요한 만남일수도 있고 오랜만에 절친한 친구와의 만남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남에 있어서, 본인의 판단에 필요하지 않는 만남이 있을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만남의 경우에는 최대한 피하는 것이 시간상, 금전적으로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되어 집니다.


    3. 가계부를 사용하도록 하자.

    본인의 소비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다. 월별로 본인의 소비 습관을 작성하여 보게 되면, 의도치 않은 소비 습관을 확인 할수 있으며, 어느 부분에서 지출이 과도한지 확인 할수 있기 때문이다. 요즘은 스마트폰 어플로도 가계부를 작성 할수 있고, 카드 내역 등을 자동으로 불러오는(뱅크 샐러드 같은 앱)도 있으니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4. 월급을 받으면, 저축먼저 하도록 하자. 

    사회 초년생일 때는 지출이 많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본인이 소비를 한 후에 저축을 하게 되면, 아마 저축을 할수는 없을 것이다. 저축을 50프로 이상을 하는 것이 돈을 모으는데 있어서 쉽게 모을수 있고, 소비를 하는데에 있어서도 모자르지 않게 소비를 할수 있기 때문이다. 저축의 금액은 크면 클수록 좋다.


    5. 투자를 함에 있어서, 투기를 하지 말고, 투자를 하도록 하자.

    아마 2018년 코인과 주식을 통해서 많은 손실이 났을수 있다. 이러한 것은 묻지마 투자를 하기 때문이다. 묻지마 투자라는 것은 일명 투기로 엄청나게 돈을 불릴수도 있는 반면, 엄청나게 많은 손해를 입을수도 있으니, 이점을 꼭 명심하고 투자를 하도록 하자.


    위의 5가지만 명심을 해도, 본인의 통장에 월급이 쌓여 가는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저도 소비와 저축에 있어서 아직 실천을 잘 못하고 있지만, 최대한 열심히 실천해서 우리 모두 부자가 되는 2019년이 되도록 노력해 보도록 합시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Use by CCL A from http://hshan.tistory.com/223

    [ Han_Su의 그냥 저냥 블로그 ] 글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